神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黃帝內經
神은 선천적인 精에 의해서 생성된다.그것도 태아 때에 이미 생성된다고 한다 신은 사람
몸에서 가장 중요하다.신이 있어야 사람의 모든 생명 활동 현상이 가능해진다.
사람의 생리활동은 물질 및 에너지 대사를 위주로 하는 생리활동과 정신활동 등 두가지로
분류된다."인체는 유기적인 통일체다. 이 통일체에서 통합,및 협조 역할을 주재하는 것이
바로 심신이다.
심신의 통합 및 조절작용이 있어야 인체의 생명 활동은 체내 각 장기와 조직의 통일적인
특성,기능.행위 및 법칙을 드러낼 수 있다.
똑같은 열악한 환경에서 정신력과 의지가 강한 사람은 의지가 박약한 사람보다 몸과 마음이
상처를 덜 받을 수 있다.
神과 기혈
신은 기혈과 가장 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기혈이 바로 정신을 化生하는 물질적 토대
이므로 기혈이 많고 적음은 사람의 정신과 매우 밀접하다.
기혈이 충분하면 정신이 밝고 기혈이 부족하면 정신이 위축된다. 인체 정신활동의 정상
여부는 기혈의 기능 활동을 전제로 결정된다.
기혈이 제대로 생기지 않고 운행에 문제가 있으면 하나같이 신의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신과 오장과도 관계가 매우 밀접하다. 오장(五臟)이 精을 저장하고 精에서 神이 생성된다
"간은 혈을 저장한다
혈 속에는 혼이 깃들어 있다
심장은 맥(脈)을 저장한다
맥속에는 神이 깃들어 있다
신장은 精을 저장한다
精 속에는 志가 깃들어 있다
비장은 營을 저장한다
영 속에는 意가 깃들어 있다.
여기에서 神.魂.魄.意.志 등은 모든 사람의 정신활동의 범주에 속한다.
오장에 저장된 혈.기.맥.영.정 등은 물질적 토대로 존재한다.
오장 기능이 정상이고 정기가 충분하면 사람은 정신이 왕성해 진다.
그러나 <내경>에서 일컫는 오장장신(五臟藏神 오장은 신을 저장한다>이라는 말은 다소
다른 뉘앙스라고 해야 한다.
신을 기르는 방법
조용히 하면 신이 오장에 저장되고 조급해 하면 신이 멸망한다.
이처럼 <내경>은 의학적 각도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조용히 신을 기르는 것이 질병을 예방
할 수 있다는 학설을 주장했다.
"정신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淸靜이라는 것은 정신과 정지가
담담하고 고요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가리킨다
神氣가 청정하고 잡념이 없으면 체내에서는 원기가 충만하고 정신 상태가 편안하게 된다
** 봄철 신의 조절**
봄의 3개월은 자연계의 만물이 낡은 것을 밀어내고 새것을 만들어내는 계절이다.
따라서 정신의 조절함에 있어서도 가급적 자신의 精志가 생기로 흘러넘치도록 해야 한다.
생기를 억눌러서는 절대로 안된다.
** 여름철 신의 조절**
여름 3개월은 만물이 번영하고 아름답게 피어나는 계절이다.
땅의 기와 하늘의 기가 교합하고 만물이 성숙해 열매를 맺는다. 정신적으로 피곤해지기
쉬우나 여름은 長氣를 주관하는 계절이므로 이 시기에 나태해져서는 절대로 안된다.
**가을철 신의 조절**
입추 후에는 음기가 왕성해지고 양기가 점차적으로 쇠약해진다.인체의 양기 역시 점차
수렴되기 시작한다 이 시기는 神과 氣를 안으로 수렴해야 한다.
志와 意를 고요하게 하고 밖으로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다
**겨울철 신의 조절**
겨울 3개월은 양기가 잠복하고 음기가 가장 왕성한 계절이다.이 시기에는 志와 意를 깊이
감춰두고 밖으로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다.
마치 私心을 마음속에 깊이 파묻어두고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지 않는 것처럼 해야 한다
황제내경 옮김/홍순도 경희대 사학과 졸업
.홍광훈.대만대학 중문연구소 박사학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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